심리를 그 당시 물리학에서 풍미한 에너지 이론 패러다임을 가져다가 적용한 것이다. \"구조 가정\"이란 인간의 마음은 세 가지 실체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원욕(id), 자아(ego), 그리고 초자아(superego)들이다. 이들 세 실체들은 서로 분리되어 있지만 연결되고 의존 상태로 존재한다고 본다. 이들은 균형과
이해해 주는 이해심
- 용납(acceptance) : 내담자를 하나의 사례가 아닌 인격체(person)로 순수하게 존중하고 관심을 가져주는 태도
- 일정한 거리를 둔다 : 거만스럽거나 너무 밀착 관계가 아닌 정도
-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원만하게 대처하되 상담기술 보
자기존중을 유지하며 자기 인생을 살고자 하는 진실성과 용기를 필요로 한다. 이 과정은 매우 힘들며, 따라서 용기가 필요하다.
실존주의적 상담은 현상학적 철학에 기초하며 내담자의 주관적 관점에서 그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을 추구하며 인간에 대한 다섯 가지 기본적 신조에 근거한다.
첫째,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 긴장을 풀고 더 효과적인 대화를 나눌 것이며, 내담자가 원하는 대로 자리를 골라서 앉을 수 있도록 허용하며 상담자의 행동이 상담을 위한 분위기 형성에 영행을 미침을 기억해야 한다.
나. 상담자의 인격적 특성으로는 ⓛ자기이해 ②심리적 특성들 ③영적인 특성들을 들
자기연민에 의한 음주를 한 후 신체상태가 나빠져 피를 토하고 탈진상태에 빠져 119를 통하여 응급실로 실려오면서 이루어졌다.
(2) 가족력
① 아버지 (62세)
전기관련 사업체를 경영하다 90년도에 회사가 부도위기로 어려워졌다. 이에 문제수습을 하고 다니던 중 교통사고를 당하여 의식을
목회상담의 정의
A. 일반상담의 정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촉진적 대화를 통하여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적 차원에서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이다. 이장호,『상담심리학』 (서울: 박영사, 2003), 3쪽.
B. 목회상담의 정
Ⅰ. 서 론
흔히 학교는 착하고 똑똑한 사람을 길러내야 한다고 한다.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 뿐 아니라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바른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 학교 교육의 목표라는 것이다. 학교 교육은 학업지도 외에도 행동습관, 예절 등 여러 부분에 대한 교육을 포함한다. 이런 영
상담의 형태에서 보면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론적으로 보면 정신분석학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이 현장에서 많이 적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개인의 의미를 중요시하는 인본주의적 접근, 생활지도를 인간의 전체적 발달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봉사로 보는 통합적, 인간발달
목표에 도달하도록 도움을 주게 된다.(1979)’고 말하고, Brammer은 ‘일상생활에서 위기 사태 또는 문제사태에 임하였을 때 현명한 선택, 적응, 해결을 하도록 조력하는 과정이다(1998)’고 말한다. 또한 Osipow는 ‘상담이란 내담자로 하여금 어떤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거나, 자신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
자기 처벌의 심리적 동기를 구성하게 되고 이러한 자기 처벌적 방어기제의 작용이 육체의 특정 부분에 기능장애를 가져오게 된다는 가설을 세우게 된다. 정석환, "정신분석과 목회상담", 한국기독교 상담.심리치료 학회, 서울, 2002, p.148.
최면술을 통해 환자의 내면 속에 잠재되어 있는 성적 상흔의